유형에 따른 교정

Beauty Line Dentist

삐뚤어진 치아 교정

(Crowding : 공간부족으로 삐뚤게 나는 치아)

삐뚤어진 치열을 가지게 된 원인은 비좁다는 것입니다.
송곳니가 튀어나와 있거나 앞니가 리본처럼 튀어나와 있는 경우, 어금니 부위의 위 아래가 치아가 잘 물리지 않는 경우들은 곧 공간의 부족을 말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치아를 뽑거나 치아 사이를 삭제하거나 또는 어금니 뒤쪽으로 치아를 밀거나, 뾰족한 악궁의 모양을 계란형으로 만들면서 공간을 확보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삐둘어진 치아 교정 이미지

돌출입 교정

(Protrusion : 치아돌출, 잇몸뼈 돌출에 의한 돌출입)

치아각도가 커서 앞니가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는 교정치료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게의 경우 양측 송곳니 뒤쪽 치아의 발치를 통해 공간을 확보하고 그 공간으로 앞니들을 천천히 안쪽으로 이동시킵니다.
치아들이 안쪽으로 이동되면서 잇몸뼈도 따라서 이동하며 입술도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무턱교정

(Short chin : 아래턱이 지나치게 짧은 무턱)

아랫턱이 윗턱이 비해 자라지 않게 되면 아랫니가 윗니에 비해 지나치게 후퇴되어 위 아래 치아도 맞지 않아 씹거나 말하는데도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무턱증은 성장중인 아이와 어른에 있어 치료법이 아주 다릅니다.

아동의 경우 성장이 아주 활발하므로 어느 정도까지는 성장의 정도나 방향을 교정치료에 의해 조절이 가능합니다.
윗턱이 자라나는 것을 억제하면서 아랫턱이 정상적으로 앞으로 자라나는 것을 유도하는 장치를 사용하거나 아랫턱이 더 많이 성장하도록하는 턱기능 조절장치를 통해 가능합니다.
골격에 이상이 있는 경우라면 6-9세 경에 위 아래턱의 관계를 바로잡는 골격성 치료를 먼저 한 후에 한 두개 치아가 삐뚤어 진것은 젖니가 거의 다 빠지고 영구치를 교환할 때 바로잡아 줍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아동과 달리 단순히 교정치료만으로 무턱증을 치료하긴 어렵습니다.
턱교정수술을 하여 아랫턱을 앞으로 위치시키면서 치아를 맞추는 교정수술치료를 해야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수술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교정치료만으로도 어느정도의 교합을 맞출수 있습니다.

무턱교정 이미지

주걱턱교정

(Crossbite : 아랫니돌출, 입이 반대로 물리는 주걱턱)

치아만의 문제로 생긴 주걱턱 (치아성 반대교합)

한 두 치아가 거꾸로 물리면 짧은 시간내에 교정이 가능하며 여러개의 경우 고정식 교정장치를 통해 윗니가 아랫니를 덮게 바뀌어 두면 정상적인 모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턱뼈에 위치나 크기의 이상에 의한 주걱턱 (골격성 주걱턱)

교정만으로 치료하는 경우
성장기 아동의 경우나 주걱턱이 심하지 않다면 뼈에 물리적인 힘을 가하면 성장의 양상을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아래턱이 긴 경우 아래턱을 누르는 장치를, 윗턱이 함몰된 경우에는 윗턱을 앞으로 끌어내는 장치를 하루 12~14시간 장착합니다.

수술교정을 하는 경우
성장이 끝난 성인이나 심한 주걱턱의 경우 교정치료와 수술을 병행하여 턱뼈를 정상적인 위치로 돌려놓아야 합니다.
수술은 상태에 따라 아래턱 전체를 밀어넣거나 턱끝만 짧고 둥글게 다듬는 방법, 윗턱을 끌어내는 방법, 윗턱에 뼈나 보조물을 첨가하는 방법 등 복합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진행합니다.

주걱턱교정 이미지

비대칭교정

(Asymmetry : 턱관절 통증을 동반하는 비대칭)

생활습관으로 인한 비대칭, 근육자체가 비대칭적으로 발육되어 얼굴이 삐뚤어지는 경우, 염증질환을 앓았거나 부상을 당한 경우, 영양장애, 호르몬 장애, 종양등으로 인해 안면비대칭이 생깁니다.
비대칭과 주걱턱이 병행되는 경우도 많은데 기능적인 비대칭에 비해 병적인 비대칭은 그 정도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사회적으로 위축되기 쉽습니다.

비대칭교정

과교합

(Deepbite : 윗니가 아랫니를 과하게 덮는 과교합)

윗니가 아랫니를 덮는 정도가 1-2mm가 적당합니다.
과교합의 경우 몇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첫째는 기능적인 문제입니다.
아이의 경우 아랫턱이 앞으로 자라나는 것을 윗니가 방해게 되여 아랫턱이 앞으로나 옆으로 움직이는 것을 제한시키므로 턱관절이나 주변 근육이 항상 아프거나 입을 벌릴때 소리가 나며, 원인 모르는 두통이 있는 등 턱관절 질환을 초래하게 됩니다.
잇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치아가 흔들리거나 많이 닳아 부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째는 심미적 문제입니다.
과교합의 경우 웃거나 말할 때 윗니나 윗잇몸이 많이 보입니다.
아동의 경우 아랫턱이 잘 자랄수 있도록 특수장치를 사용하여 교정을 맞추며 성인의 경우 턱교정 수술을 통하여 위 아래 턱뼈 관계를 맞춰야 합니다.
단순히 치아만이 밑으로 쳐져있다면 윗니를 위로 밀어넣거나 어금니를 더 나오게 올림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과교합 이미지

개방교합

(Openbite : 앞니가 다물어지지 않는 개방교합)

이를 완전히 다물어도 앞니가 다 다물어지지 않아 혀가보이는 경우를 개방교합이라고 합니다.
심미적으로도 떨어지지만 앞니로 음식물을 베어 먹기가 힘들 뿐만 아니라 발음상에도 불편을 겪게 되며 심각한 턱관절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빠른 시간 안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골격적으로 열려있는 구조는 교정치료만으로도 완벽한 해결이 어려워 수술이 동반되기도 하나 교정치료를 통해 개선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방교합 이미지

기타 경우의 교정

(cases : 다양한 경우의 교정)

옥니

치아가 입 안쪽으로 숙여진 모양새를 의미하며 활짝 웃어도 치아가 드러나지 않아 답답한 느낌을 줄 수 있어 컴플렉스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옥니 경우 이미지

치아 사이의 틈

턱뼈에 비해 치아의 크기가 작은 경우 발생하는데 교정치료를 통해 치아 사이 틈을 메우고 교정 치료 후 지속적인 유지장치의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치아 사이의 틈 이미지

앞니 하나만 삐뚤어진 경우

전체적인 치아는 고른 편이나 앞니 하나가 유독 삐뚤어지는 경우 치아의 물림관계를 고려해보고 치아 사이를 삭제하거나 어금니를 뒤로 후퇴시키는 방법, 발치 등의 방법으로 개선가능합니다.

앞니 하나만 삐뚤어진 경우 이미지

보철치료를 위한 교정

충치를 오랜시간 방치하여 치아가 양 옆으로 쓰러져 임플란트 공간이 부족한 경우 교정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에는 기울어진 양 옆의 치아를 세워서 임플란트의 공간을 마련하는 교정치료를 하거나 빈 공간을 자기 치아로 메꾸어 임플란트 없이도 교정치료만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철치료를 위한 교정 이미지

묻혀있는 치아 제 위치

묻혀있는 치아 제위치 이미지